감기와 독감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

쿠팡 영양제

바이러스 질병

바이러스 질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전파되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근육통,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일부는 치료제라는 것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치료제가 없거나 있더라도 효과가 제한적이다. 이런 특징을 가진 바이러스 질병에 가장 대표되는 것이 감기와 독감인데, 그렇다면 감기와 독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감기가 심해지면 독감이 되는 게 아닌가?

감기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이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가 되는 편이다. 200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그중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장 흔한 원인이며,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하면 되겠다.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심해지면 폐렴, 뇌염, 심근염 등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르리까지 하기에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감은 명백히 인류의 주적이며, 그 어떤 질병보다보 인류를 오랜 시간 괴롭혀온 전염병이다. 지금도 대량의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를 일으키고 있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공통점

①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②전염성이 강하며 사람 간의 접촉이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된다.

③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④어린이, 노약자, 만성 질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차이점

①원인 바이러스 : 감기는 리노 바이러스 등 200여 종의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②합병증 : 감기는 대체적으로 합병증이 없이 끝나는데 반해 독감은 폐람이나 뇌염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③치료 :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감기는 저절로 낫지만 독감은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한다.

④예방 : 감기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하지만 독감은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감기와 독감

폐렴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폐렴구균 등의 세균 감염으로 발병한다. 그리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곰팡이 감염, 화학물질 흡입,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은 감기와 매우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폐에 물이 차 구역질과 거래가 동반되는 차이점이 있다. 폐렴은 폐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발병할 경우 그대로 사망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기에 독감과 마찬가지로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으며, 특히나 65세 이후의 심장병, 당뇨병, 간경변등의 가진 환자라면 백신이 필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