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예전에는 고급스포츠로 알려져 있던 골프가 대중화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취미로 즐기고 있다.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스크린 골프와 필드 골프를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둘은 똑같은 골프 게임을 하기는 하지만 차이점이라는 것이 확실히 있다. 이 포스팅은 스크린 골프와 필드 골프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골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스크린 골프
스크린 골프는 골프를 실내에서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시스템으로, 골프 시뮬레이터라고도 한다. 가상 시뮬레이션 화면을 띄워서 가상현실의 골프를 즐길 수 있으며, 날씨나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공간의 제약이 적어 접근성이 높고, 실제 골프장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특징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필드 골프
필드 골프는 실제 골프장에서 진행되는 스포츠로 자연환경을 그대로 이용하여 조성된 골프장에서 다양한 지형과 기후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걷기와 스윙 등의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경기 방식에 따라 스트로크 플레이, 매치 플레이 등으로 구분되며 실제 골프장에서는 지형과 기후 조건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스크린 골프보다 난이도 측면에서는 높을 수밖에 없다.
공통점
①같은 골프라는 스포츠를 즐기는 행위다.
②클럽, 골프공, 골프화가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③스윙을 통해 멀리 보내고 퍼팅으로 홀 안에 넣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차이점
①환경 : 스크린 골프는 실내에서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된 가상의 골프장에서 플레이하는 반면, 필드 골프는 실제 자연환경에서 잔디 위에서 플레이한다.
②코스 : 스크린 골프는 다양한 국가의 유명 골프 코스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지만, 필드 골프는 방문하는 골프장에 따라 코스가 제한적이기 마련이다.
③체력 소모 : 스크린 골프는 상대적으로 적은 체력 소모로 즐길 수 있지만, 필드 골프는 걷거나 카트를 타면서 18홀을 돌아야 하므로 체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훨씬 많이 소모된다.
④날씨 : 스크린 골프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아 언제든지 플레이 가능하지만, 필드 골프는 비, 바람 등 날씨에 따라 라운딩이 어려울 수 있다. 결국, 난도가 높다고 해석하면 되겠다.
⑤지형 : 스크린 골프는 대부분 평탄한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필드 골프는 언덕, 벙커, 해저드 등 다양한 지형을 경험하게 된다.
⑥스코어 : 스크린 골프는 실제 필드보다 스코어가 잘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필드 골프는 바람, 잔디 상태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스코어가 들쭉날쭉할 수 있다.
⑦스윙 : 스크린 골프는 주로 비거리와 방향에 집중하여 스윙 연습을 할 수 있지만, 필드 골프는 다양한 클럽을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스윙을 구사해야 한다.
⑧비용 : 스크린 골프는 시간대나 요일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필드 골프보다는 훨씬 가격이 저렴하다. 필드 골프는 상대적으로 훨씬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결론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스크린 골프를 우선적으로 해보면서 실력을 갈고닦은 뒤,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나서 필드 골프를 나가는 걸 추천한다. 필드 골프는 날씨, 바람, 기온, 지형 등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너무나도 험난한 곳이다. 하지만, 골프를 계속하다 보면 필드 골프가 얼마나 매력적인 스포츠인지 깨닫게 된다.
사실 그전에 골프는 어떤 방식으로 한다고 해도 즐겁고 재미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