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라면 한그릇

라면의 좋은점과 나쁜점

1. 서론

오늘도 라면을 먹었다. 내가 라면을 먹는 이유는 간단하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그리고 오랫동안 먹었음에도 질리지 않는 것이 라면의 장점이기에 자주 먹게 되는 것도 있는 것 같다. TV 같은 매체에서 라면을 자주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는 말들이 참 많이 나오는데, 이번시간에 라면의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서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2. 라면의 좋은 점

라면은 좋은 점은 서론에서도 말했지만, 식사라고 말할 수 있는 음식 중에서 가장 편하게 먹을 수 있다. 대충 냄비에 물올라서 끓인 다음에 라면 넣고 수프 넣고 3분 끓이면 끝이다. 컵라면의 경우에는 더 편리하다. 그리고 이것 말고도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①질리지 않고 맛있다. 그 특유의 고소하고 짭짤함 때문에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고 찾기 되는 중독과도 같은 식품이라고 생각한다.

②싸다. 가격에 여타 다른 식품들과 비교했을 시에 상당히 저렴하다.(거의 최저가 수준이다.) 보통 라면 한 봉 지당 500원~1000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돈 없으면 무조건 라면부터 찾기 되는 것이다.

③보관이 용이하다. 라면은 최대 6개월까지도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해 놓고 필요할 때 꺼내먹을 수 있다.

3. 나쁜 점

라면의 나쁜 점은 전부 건강과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①칼로리는 높은데 영양가는 낮은 편이다. 보통 라면 한 봉 지당 500칼로리가 넘는대도 불구하고 탄수화물 함량만 높고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은 거의 없다시피 한다. 그래서 라면만 먹어서는 영양 불균형이 온다.

②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다. 나트륨이 우리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긴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온갖 부작용이 다 일어난다. 거기다가 라면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하루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전 세계 톱클래스 수준인데, 이것 역시 라면이 큰 몫을 한다.

③대표적인 위장장애 식품이다. 높은 나트륨 함량으로 인해 위장장애를 툭하면 일으키기에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설사를 하기 일쑤다.

4. 고려사항

라면은 절대 과식하면 안 된다. 그리고 라면을 먹을 때 채소와 고기 등을 추가해서 먹으면 훨씬 안정적이고 완전한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스프는 전부 다 넣지 말고, 절반 정도만 넣어서 조금은 덜 짜게 먹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라면 끓이는 모습

5. 결론

사실 라면도 체질에 영향을 받는지라, 라면을 먹으면 속이 안 좋고, 얼굴에 여드름 생기면서 라면이 싫다는 것을 표출하는 몸이 있는 반면, 많이 먹어도 살도 찌지 않고 건강에도 이상이 없는 사람도 존재한다. 한마디로 복불복이다. 누구에게는 최고로 좋고 건강한 음식도 누구에게는 독이 될 수 있듯이, 라면이라고 무조건적으로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엔 라면은 우리 삶에 너무 깊숙이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라면 조합은 안성탕면 + 땡초 하나 + 계란 하나 + 파 넣고 + 치즈 올리기.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